2021년 1월 10일 자격증을 취득한 것을 기준으로 아래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구글의 텐서플로우 개발자 자격증을 얼마 전에 취득하였습니다.
영어로는 Tensorflow Developer Certification라고 하는 시험이에요.
https://www.tensorflow.org/certificate?hl=ko
정말 오랜만에 자격증을 얻어냈네요.
구글의 머신러닝부트캠프머신러닝 부트캠프 과정의 최종 단계가 자격증 취득이었습니다! 이 자격증을 포함해 3개 중 하나를 취득하면 구글 머신러닝 부트캠프를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솔직히 텐서 플로우 자격증 시험이 막 어렵지는 않았지만 나름 보람찬 일이었습니다. 구글에서 인증하는 자격증을 제가 또 언제 받아보겠어요.
그것도 지원을 받아서!
기록으로도 남기고, 소개도 드릴겸 취득 과정에서 몇 가지 헷갈렸던 점, 느낀 점 등을 몇 글자 적어봅니다.
목차
1. 텐서플로우 자격증이란?
2. 공부 방법
3. 시험 준비
텐서 플로우 자격증이란?
- 무려 '구글'에서 발급해준 자격증입니다.
- 취득하고 나면 "텐서플로우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사람이다!"라는 뿌듯함을 갖게 됩니다.
- 가격 : 100달러 제가 시험 볼때는 달러가 그나마 저렴했어서 11만 원 정도에 취득을 했습니다. 역시 가격이 좀... 비싸죠? 저도 우연찮게 무료로 시험을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취득한 것입니다. 사실 ㅎㅎ
- 시험을 떨어질 경우
- 1차 : 재응시가 14일 후에 가능합니다.
- 2차 : 재응시가 2일이 지난 후 가능합니다.
- 3차 : 재응시가 1년 후에 가능합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역량
1. 파이썬 활용 능력 (필수!)
- 파이썬도 텐서플로우를 공부하시면서 함께 하나하나 학습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파이썬에 대한 아주 기본적인 지식들은 갖고 있는 상태에서 취득을 시작하시길 권합니다.
- 텐서플로우를 공부하신다면, 아래 사이트를 추천드려요!
2. ML 기초 지식(학습 가능합니다)
텐서플로우 자격증은 머신러닝에 대해 알고, 머신러닝에 대한 내용을 텐서플로우로 어떻게 다루는 지를 확인 해 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래서 머신러닝에 대해 이미 알고 있다면 자격증 취득하시기 정말 쉬우실 거예요. 하지만 그렇지 않다고 해도 금방 공부할 수 있답니다.
공부 방법
www.coursera.org/professional-certificates/tensorflow-in-practice#courses
- 위 강의는 일주일 동안 무료 입니다. 그 후에는 돈이 나가니 조심하세요...ㅎㅎ 가격은 한 달에 약 5만 원 합니다.
- 구글에서 "이거보고 공부하세요." 하는 강의가 존재하는 데 바로 그것이 위의 강의입니다. 다른 블로거 분들은 여러 강의를 추천하시던데, 저는 위의 강의를 보고 시험을 통과했기 때문에 이 강의를 추천드립니다.
- 강의를 차근차근 따라 가시면서 반드시, "실습"들을 해보시고 "코드"들을 구경하세요. 해당 내용들이 시험 내용입니다!
시험 준비
- 구글 안내 문서
https://www.tensorflow.org/certificate?hl=ko
위 사이트의 응시자 안내서 검토를 보시면 됩니다!
- 준비물
- 일단 신분증!
- 대한민국 신분등도 상관 없습니다.
- 파이참
- 2021년 1월 10일 기준입니다.
- 최신 버전 다운받으셔서 사용했습니다.
- 패키지
- 2021년 1월 10일 기준입니다.
- 파이썬 : 3.8 버전
- 텐서플로우 : 2.4.1 버전
- tensorflow-datasets : 4.1.0 버전
- Pillow : 8.1.0 버전
텐서플로우 자격증 사이트에 들어가셔서 차례로 구매 절차를 밟으시고, 신분 증명이 바로 안 되는 경우가 있어요. 이상한 게 저는 신분 증명하는데 한 30분 정도 걸렸어요. 친구는 바로 됐는데... 그래서 좀 미리 시험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신분이 증명되면 파이참에서 텐서플로우 플러그인을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시험 과정
- 시험 문제는 총 5문제입니다.
- 후 순위 문제들이 더 어렵긴 한데, 저는 3번 문제가 중간에 점수가 잘 안 나와서 좀 슬펐습니다... 쉬워 보여도 아닐 수 있습니다.😂
- 시험 보면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1번 2번을 차례대로 누르시면 점수가 나와요.
- 저는 테스트 점수가 최소 4점은 나와야 한다고 생각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것도 한 문제만 4점이고 나머지 4문제는 5점이 되도록 했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보니깐 그 정도로 기준을 잡아야 합격한다고 하더라고요.
- 점수 확인은 여러 차례 해도 상관없습니다. 오히려 여러 번 하는 걸 추천드려요.
- 제출하려는 코드는 여러 번 확인해서 점수가 안정적으로 5점이 나오나 봤습니다. 최소 5번은 테스트를 해보고, 5번 중 4번은 5점이 나와야 안심했습니다.
시험 후기
솔직히 말해서 시험은 별로 어렵지 않았습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강의 정말 열심히 보고 공부하셨다면 아주아주 간단하게 취득하실 것이고, 아닌 분들도 제가 보기에는 어렵지 않게 취득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일주일 정도 공부하고 취득했습니다.
물론, 저 같은 경우는 이전에 파이썬에 대한 약간의 지식이 있었어요. 전공자이기도 하고요. 그러나 제 생각에는 잘 모르셔도 정말 "길게는 한 달, 보통은 2주면 다 취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자격증을 추천하느냐?
음.. 잘 모르겠어요. 조금 애매한 것 같아요.
그러나 위의 강의는 추천드립니다. 강의가 아주 알차요. 코세라의 저 강사분들의 머신러닝 강의가 대체적으로 내용도 풍부하고 유익해요. 호다닥 듣느라 따로 정리는 못했지만 나중에 한번 더 복습하고 싶어요. 그때는 정리해서 블로그에 올려보고 싶네요.
하지만 이 자격증 자체에 대해서는 정말 잘 모르겠어요.
사실 시험 중에 검색도 가능하고, 난이도도 쉬워서 "이게 무슨 증명이 될까?" 하는 생각이 좀 듭니다.
거기다 너무 비싸요. 저렴하면 그래도 ML을 공부한 기념 겸 의지를 돋울 겸 추천드리겠는데, 100달러는 너무 비싸잖아요....ㅠ
'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let과 var 그리고 const의 차이점 (0) | 2021.05.11 |
---|---|
[VI] 리눅스환경 vi, vim에서 ^M 제거 하기 (0) | 2021.05.07 |
[shell] 파일에서 테이블 리스트 읽어 행의 수(row수)를 세는 shell script만들어보기 (0) | 2021.05.03 |
[Linux] 리눅스 주요 명령어 (0) | 2020.09.02 |
Opencv - Saliency map 사용해 보기 (0) | 2020.01.20 |